두산, 1kW·10kW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완료
두산, 1kW·10kW급 수소연료전지 H2-PEMFC 시스템 개발 완료
㈜두산은 30일, 수소를 직접 투입해 운영하는 1kW·10kW급 건물·주택용 수소연료전지 H2-PEMFC(고분자전해질형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또한, 고정형 연료전지 안전기준 KGS AH371의 설계 및 생산 단계 인증도 획득했다.
H2-PEMFC 시스템은 천연가스를 개질하는 방식이 아닌, 수소연료를 직접 투입하는 순수소 모델이다. 이 시스템은 50~55% 수준의 높은 전기효율을 낼 수 있으며, 다른 타입의 수소연료전지보다 저온에서 작동하는 만큼 부하의 변동에 빠르게 대응하여 발전량을 조정하는 부하추종운전이 가능하다.
1kW·10kW급 H2-PEMFC 시스템은 삼척시 수소타운과 같은 1기 수소 시범도시에 적용되어 2024년까지 실증될 예정이다. 또한, 소규모 분산 발전용 100kW급 H2-PEMFC 시스템도 2026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두산은 최근 H2-PEMFC 시스템을 활용하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암모니아 추출 수소 연계 수소연료전지 운전 실증에도 성공했다. 이 실증에서는 암모니아에서 추출한 수소를 연료로 사용했을 때, 일반적인 고순도 수소와 동등한 수준의 전력 생산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암모니아는 수소와 질소로 이루어진 무탄소 연료로, 상온에서 고압으로 쉽게 액화할 수 있어 액화수소보다 저장 및 운반에 유리하다. 또한, 단위 부피당 수소저장밀도가 액화 수소보다 약 1.7배 높기 때문에 대용량 저장이 가능하다.
두산은 이 외에도 모빌리티용 수소연료전지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두산은 지난해부터 두산밥캣의 세계 시장점유율 1위 스키드로더에 적용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두산은 30일, 수소를 직접 투입해 운영하는 1kW·10kW급 건물·주택용 수소연료전지 H2-PEMFC(고분자전해질형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또한, 고정형 연료전지 안전기준 KGS AH371의 설계 및 생산 단계 인증도 획득했다.
H2-PEMFC 시스템은 천연가스를 개질하는 방식이 아닌, 수소연료를 직접 투입하는 순수소 모델이다. 이 시스템은 50~55% 수준의 높은 전기효율을 낼 수 있으며, 다른 타입의 수소연료전지보다 저온에서 작동하는 만큼 부하의 변동에 빠르게 대응하여 발전량을 조정하는 부하추종운전이 가능하다.
1kW·10kW급 H2-PEMFC 시스템은 삼척시 수소타운과 같은 1기 수소 시범도시에 적용되어 2024년까지 실증될 예정이다. 또한, 소규모 분산 발전용 100kW급 H2-PEMFC 시스템도 2026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두산은 최근 H2-PEMFC 시스템을 활용하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암모니아 추출 수소 연계 수소연료전지 운전 실증에도 성공했다. 이 실증에서는 암모니아에서 추출한 수소를 연료로 사용했을 때, 일반적인 고순도 수소와 동등한 수준의 전력 생산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암모니아는 수소와 질소로 이루어진 무탄소 연료로, 상온에서 고압으로 쉽게 액화할 수 있어 액화수소보다 저장 및 운반에 유리하다. 또한, 단위 부피당 수소저장밀도가 액화 수소보다 약 1.7배 높기 때문에 대용량 저장이 가능하다.
두산은 이 외에도 모빌리티용 수소연료전지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두산은 지난해부터 두산밥캣의 세계 시장점유율 1위 스키드로더에 적용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강원닷컴 최시진 시민기자
기사 작성일23-11-30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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