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1기 완료, 2기 계획 속도 낸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온다. 올해 3월 말에는 GTX A노선의 일부분 개통이 시작되어 GTX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A노선뿐 아니라 이번 달 중에는 C노선의 공사가 착공되며, 상반기 내에는 B노선도 실제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수도권을 광역교통망으로 연결하는 GTX 1기 구상은 이제 막 마지막 단계에 접어들었다.
윤석열 정부는 GTX 1기를 확장하는 GTX 2기 계획 역시 속도를 내고 있다. GTX D~F 노선으로 구성되는 GTX 2기는 메가서울을 한 단계 진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광역교통망의 속도와 노선 범위 등을 고려할 때, GTX 2기도 서울·수도권 부동산 시장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11일에는 국토교통부에서 GTX 연장·신설 추진계획 최종안을 보고할 예정이다. 이 계획에는 GTX-A~D 노선의 연장·변경과 GTX-E·F 신규 노선의 최종안이 포함되어 있다. 이로 인해 미뤄졌던 GTX 연장·신설 사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GTX 1기 중에서도 가장 빠른 사업 속도로 추진되고 있는 A노선은 올해 3월 말에 재정 구간인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일부분 개통될 예정이다. 연말에는 민자 구간인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도 일부분 개통될 예정이다. A노선은 운정, 킨텍스, 대곡, 연신내, 서울역, 삼성역, 수서, 성남, 용인, 동탄 등 총 10개의 역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구간의 총 길이는 82.1㎞로, 재정 구간은 39.5㎞, 민자 구간은 42.6㎞를 차지한다. 구간별 부분 개통 후에는 2028년 이후에 서울시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계획에 따라 삼성역 구간의 완전한 개통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A 노선 개통에 이어서...
윤석열 정부는 GTX 1기를 확장하는 GTX 2기 계획 역시 속도를 내고 있다. GTX D~F 노선으로 구성되는 GTX 2기는 메가서울을 한 단계 진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광역교통망의 속도와 노선 범위 등을 고려할 때, GTX 2기도 서울·수도권 부동산 시장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11일에는 국토교통부에서 GTX 연장·신설 추진계획 최종안을 보고할 예정이다. 이 계획에는 GTX-A~D 노선의 연장·변경과 GTX-E·F 신규 노선의 최종안이 포함되어 있다. 이로 인해 미뤄졌던 GTX 연장·신설 사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GTX 1기 중에서도 가장 빠른 사업 속도로 추진되고 있는 A노선은 올해 3월 말에 재정 구간인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일부분 개통될 예정이다. 연말에는 민자 구간인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도 일부분 개통될 예정이다. A노선은 운정, 킨텍스, 대곡, 연신내, 서울역, 삼성역, 수서, 성남, 용인, 동탄 등 총 10개의 역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구간의 총 길이는 82.1㎞로, 재정 구간은 39.5㎞, 민자 구간은 42.6㎞를 차지한다. 구간별 부분 개통 후에는 2028년 이후에 서울시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계획에 따라 삼성역 구간의 완전한 개통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A 노선 개통에 이어서...
강원닷컴 백혜란 시민기자
기사 작성일24-01-11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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